2025년 상반기, SKT 고객을 중심으로 유심 해킹 사건이 연달아 발생하며 큰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이번 사건은 단순한 개인 정보 유출이 아닌, 유심 고유 번호 유출로 상당한 피해가 생길 수 있는 사건입니다. 어떤 내용인지 알아봅시다.
사건 개요
- 발생 시기: 2025년 4월 18일 오후 11시 38분
- 대상 통신사: SK 텔레콤
- 피해 방식: 악성코드로 유심 관련 일부 정보 유출
- 피해 형태: 현재까지는 확인 된 것은 없음
SK 이사진 사과
25일 기자들 앞에서 이사진이 해당 해킹 관련 사건에 대해서 사과를 했습니다. 사과와 해킹 내용 보도가 늦어진 것은 피해자를 파악하느라 늦었다고 합니다. 이후 SK를 사용하는 모든 고객의 유심을 무료로 교체하는 방향으로 보상한다고 합니다.
2300만 명이 SK 텔레콤을 사용하고 있으며 모든 사람의 유심을 교체하면 1,771억 원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물론 eUSIM과 알뜰폰을 포함하면 조금 더 줄어들 것으로 예상합니다.
유심 무료 교체 진행
4월 28일 10시 SKT 대리점에서 유심 무료 교체를 진행합니다. 그 전에도 할 수 있지만 현재 유심 수량이 부족하기 때문에 수량이 확보가 된 이후에 교체가 가능합니다.
유심 교체를 무조건 해야할까?
현재 SK 해킹 사건으로 보고된 피해는 없고 SK에서 최고 수준의 대응 단계로 바꾼 상태라고 합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유심을 교체해야 할 것인지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무조건 교체‘라고 이야기를 해주고 싶습니다.
자세한 것은 전문가들이 알려 주겠지만 유심의 고유 번호가 있고 이를 통해서 유처를 파악을 하는데 이게 해킹을 당했다면 누군가 인증 수단으로 여러분의 고유 번호를 넣어서 대신 인증을 하게 된다면 수 많은 보안이 뚫리게 될 수 있습니다. 복제폰 등의 다양한 문제가 생기면 금융 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에 무조건 교체가 좋습니다.
교체 안 하면 생기는 일
여러분이 오프라인에서는 신분증으로 자신을 입증합니다. 그럼 온라인에서는 뭘로 할까요? 유심 고유 식별 번호로 입증을 합니다. 이를 IMSI라고 합니다. 이번 사건은 IMSI가 털린 것으로 이를 복제해서 휴대폰을 만들면 여러분의 명의로 개통이 되고, 대출 신청, 은행 돈 송금, 2차 비밀번호 재설정, OTP 재설정 등 모든 것을 다 바꾸고, 조작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분증이 털린 것이니 돈이 빠지고, 대출을 받게 되고, 내 휴대폰인데 해지가 되는 것은 기본이겠죠? 유심 보호 서비스, 명의도용방지 서비스 등 다양한 것이 있지만 그럼에도 가장 중요한 것은 유심을 변경하는 것이라고 전문가가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저도 유심을 교체 했습니다.
유심 보호 서비스는 어떨까?
유심 보호 서비스는 쉽게 말해서 여러분의 유심이 다른 기기에서 사용할 수 없도록 잠금을 거는 기능입니다. 즉, 여러분의 유심을 복제해서 다른 폰에 꼽고 사용을 하려고 해도 방어가 되는 것이죠. 그러나 이보다 교체가 훨씬 더 좋습니다.
왜냐하면 유심의 고유 번호가 털린 상태라면 여러분의 스마트폰 자체도 공격 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우리가 알지 못하지만 추가적인 피해가 충분히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는 전문가의 의견이 나오면 추가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알뜰폰도 교체하세요.
SK 망을 사용하는 알뜰폰의 경우 유심 교체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우선 SK 텔레콤이 어떤 방향으로 털리게 되었고, 알뜰폰 정보도 함께 보관을 하다가 털리는 것인지, 별도로 보관을 하는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즉, 알뜰폰 중에 SK 망을 사용하는 분들이 털린지 안털린지 명확하게 알 수 없습니다.
Sk 텔레콤에서 알뜰폰까지 유심 교체 비용을 지원한다고 이야기하는 것을 보니 털렸다고 의심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SK 망을 사용하는 알뜰폰도 교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리
- 18일 23시 SK 텔레콤 해킹 사건 발생
- 다수의 유심 고유번호를 털림
- 유심 비용 8,800원 밖에 하지 않으니 지금이라도 교체
SKT 고객만 털린 건가요?
SKT 해킹으로 나왔습니다. 다른 통신사는 특별한 이야기가 없습니다.
해커는 어떻게 유심을 바꿔치기하나요?
유심의 고유 번호를 알면 해커 입장에서는 상당히 자유롭게 사용해버릴 수 있습니다. 무조건 교체를 하길 바랍니다.
앞으로도 더 피해가 생길 수 있나요?
현재까지 피해는 보고되지 않았다고 하지만 그럼에도 어떻게 모르는 방향으로 털릴 수 있습니다.
마치며
SK 유심 해킹 발생 (알뜰폰, 무조건 교체, 유심 보호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8,800원 밖에 안 하니 아깝다고 생각하지 말고 제발 교체하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