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두 보관 방법 인터넷에 찾아보면 3가지가 있습니다. ‘냉동’, ‘아로마 벨브’, ‘밀폐 용기’입니다. 이들은 각각 보관할 수 있는 기간이 다르고, 커피 원두의 최상위 품질을 유지하는 시간이 서로 다릅니다. 각각 어떤 방법이 더 좋은지 커피 전문가의 의견과 제가 직접 테스트한 내용을 토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원두 보관 방법

제가 커피를 좋아해서 직접 핸드드립을 통해서 커피를 집에서 내려 먹습니다. 밖에서 사먹는 아메리카노보다 훨씬 더 싸게 계산되고 1잔에 500원 정도 밖에 들지 않습니다. 그리고 가장 큰 차이점은 맛이 파는 것보다 더 맛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제가 커피 전문가이고 실력이 좋아서 맛있는 게 아니라 비밀은 원두에 있습니다. 대부분 프렌차이즈 카페는 원두를 대충 관리하고 로스팅 한지 6개월이 넘은 원두를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이죠. 그러나 집에서 제가 내려서 먹는 원두는 길어야 1달, 로스팅 한지 2일이 된 원두를 배송 받아서 먹습니다.

보관 방법맛 유지보관 기관
냉동최고2달
아로마 벨브최하14일
밀폐 용기중간1달

원두가 가장 맛있는 시간

커피 원두는 볶은 지 3일에서 14일 사이가 가장 맛있는 맛을 내고 품질, 향미, 탄미가 가장 좋을 때입니다. 그 이후부터는 급격하게 맛이 떨어지고 밖에서 파는 아메리카노와 맛이 비슷하게 되죠.

  • 생두를 볶고 3일 ~ 14일 사이가 가장 맛있다.

원두가 맛 없어지는 이유

왜 오래 된 원두는 맛이 없어질까요? 원두에 균이 번식을 해서 상하기 때문일까요? 아니면 원두가 서앙을 하기 떄문일까요? 정답은 산화에 있습니다. 과학 시간에 공기와 맞닿으면 노화, 부식이 되는 현상을 산화라고 하는데 원두도 산화가 되면서 맛이 점차 없어지고, 향기가 날라가는 등의 품질 저하가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원두 맛 없어지는 이유 산화
원두 맛 없어지는 이유 산화

이런 이유로 원두 보관 방법 가장 중요한 것은 산소 차단입니다. 와인도 공기를 차단하기 위해서 질소를 넣고, 헬륨 가스를 넣는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죠. 커피 원두도 이를 위해서 정말 많은 방법을 쓰고 있고, 대표적으로 냉동, 밀폐 용기, 아로마 벨브가 있습니다.

원두 냉동 보관 방법

인터넷에 잘 못 알려진 오해가 원두를 냉동보관하면 냉동실의 습기와 만나서 맛이 없어진다는 이야기입니다. 제가 직접 실험을 해본 결과 이건 틀린 이야기입니다.

  1. 냉동실, 냉장고는 습기가 아닌 건기다. (말라있는 기체)
  2. 냉동 후에 해동을 잘 못하면 맛이 없어진다.

위 두 가지 내용을 지킨다면 냉동 보관을 하여도 맛이 없어지지 않습니다. 냉동 보관을 한 원두를 상온하고 비슷해질 때까지 천천히 해동을 시킨 후에 갈아서 먹으면 최상의 퀄리티를 유지하고 맛있게 막을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 비싼 원두를 구매할 때 냉동 배송이 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으며, 두 달 후에 먹어야 할 원두라면 이 글에서 알려주는 방법을 따라하길 바랍니다.

냉동 보관 원두 맛있게 먹는 방법

원두를 내리기 이틀전에 냉동실 문에 보관합니다. 보통 20시간 정도 지나면 천천히 해동이 되어서 물이 생기지 않습니다. 이를 꺼내어 상온에 6시간 놓아두면 커피 원두의 온도가 상온과 맞으며 마치 방금 로스팅한 풍미를 유지하게 됩니다.

원두 아로마 벨브 보관 방법

원두 아로마 벨브 보관 방법
원두 아로마 벨브 보관 방법

개인적으로 최악의 보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건 보관이라는 개념이 아니라 원두의 가스를 빼는 작업이라고 부르고 싶습니다. 아로마 벨브가 있는 봉투에 원두를 보관하면 원두 안에서 나오는 기체는 밖으로 나가고 밖에 있는 기체는 들어오지 못하여 산화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원두 아로마 벨브 보관 방법1
원두 아로마 벨브 보관 방법1

하지만 완전히 못 들어오는 것도 아니고, 우리가 원두를 먹기 위해서 봉투를 여는 순간 공기가 들어가기 때문에 생각보다 무용지물입니다. 하지만 로스팅한 원두의 독한 맛을 빼기 위해서라면 아로마 벨브 사용이 매우 좋고, 매일 갈아서 먹을 원두는 아로마 벨브에 보관을 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맛의 변화를 느낄 수 있습니다.

원두 밀폐 용기 보관 방법

집에서 핸드드립을 할 때 원두를 200g 처럼 소분으로 구매를 하면 상당히 비용이 많이 듭니다. 1kg으로 구매를 하여야 저렴하죠. 그러나 혼자 사는 집에 1kg 원두를 다 먹기 위해서는 매일 커피 1잔을 마셔도 50일이 걸립니다. 이런 경우에 가장 좋은 방법이 밀폐 용기 보관입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원두 밀폐 용기 보관
원두 밀폐 용기 보관
  1. 원두를 소분하여 비닐팩에 넣습니다.
  2. 빨대나 입으로 흡입하여 공기를 완전히 제거합니다.
  3. 밀봉을 한 상태로 밀폐 용기에 넣습니다.

이렇게 하면 밀폐 용기 안에서 원두의 가스가 나옵니다. 이게 산소를 밀어내면서 원두가 산화하지 않고 1달 정도 지난 뒤에 먹어도 충분히 높은 퀄리티를 유지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결론

  1. 가장 향미를 오래 유지하는 방법은 냉동 보관(진공, 소분, 해동)입니다.
  2. 아로마 밸브는 개봉 전까지만 효과가 있고, 장기 보관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3. 밀폐 용기는 현실적이고 효과도 나쁘지 않아, 가정에서 가장 추천되는 방식입니다.

냉동 보관하면 진짜 향이 유지되나요?

네. 단, 반드시 소분 진공 상태여야 하고, 천천히 해동해야 향이 유지됩니다.

아로마 밸브 봉투는 몇 번까지 사용할 수 있나요?

1회 사용이 원칙이며, 재사용 시 산소 차단 효과가 급격히 감소합니다.

밀폐 용기는 어떤 제품이 가장 좋나요?

다이소에서 밀폐 용기 구매하세요. 지퍼락이 효과가 좋지만 온라인으로 구매해야 합니다.


키워드설명추가 정보예시형식
원두 보관커피 원두를 향미 손실 없이 유지하는 법산소·습기·빛 차단밀폐 용기, 냉동, 아로마 밸브개념
냉동 보관-18℃ 이하에서 장기 보관소분, 해동 필수해외 원두 배송방법
아로마 밸브일방향 가스 배출 밸브이산화탄소 배출, 산소 차단로스팅 직후 팩포장 기술
밀폐 용기가정용 보관에 적합한 방식소분 후 밀봉캐니스터, 진공 용기도구
산화공기 중 산소에 의해 원두 향미 파괴산패 원인기름기, 쩐내 발생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