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벌레 생긴 쌀 먹어도 되는지 궁금하시죠? 먹어도 되는 상황도 있지만 대체로 먹지 말고 버리길 바랍니다. 쌀벌레 생긴 쌀 어떤 경우 먹어도 되는지 알려드리고, 먹었을 때 증상과 버리는 방법까지 알아봅시다.
쌀벌레 생긴 쌀 먹어도 되나요
여름이 되면 쌀벌레가 갑자기 많이 생기죠? 안 보이다가 어디서 나타난 것인지 엄청 빠르게 불어납니다. 이때 이 쌀을 먹기에는 징그럽고, 또 아플까 봐 불안하죠. 하지만 버리기는 아깝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모두 버립니다. 10KG에 25,000원 밖에 하지 않고, 먹어서 아프면 가격 이상 손해를 보기 때문이죠.

하지만 무조건 버릴 필요는 없습니다. 상황에서 따라서 조금 다릅니다. 먹어도 되는 경우와 먹으면 안되는 경우를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쌀벌레 생긴 쌀 먹어도 되는 경우
- 겉으로 보기에 멀쩡한 경우 (변색 없고, 찐득해 지지 않은 경우)
- 쌀 벌레가 살아서 움직이는 경우 (날지 않으면 유충임)
- 곰팡이, 거미줄, 냄새가 나지 않는 경우
쌀벌레는 상온에서 부활하기 때문에 여름이 되면 알 상태에서 부활을 합니다. 이때 벌레들은 기어다니기며, 쌀을 오염 시키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벌레가 생긴 초기라면 아직 쌀이 오염되지 않아서 먹을 수 있습니다.
쌀벌레 생긴 쌀 먹으면 안 되는 경우
- 냄새나는 경우
- 쌀벌레 배설물이 보이는 경우
- 쌀이 끈적이고 변색이 있는 경우
쌀벌레 생긴 쌀 먹으면 안 되는 경우는 눈으로 딱 보면 알 수 있을 정도로 백미가 누렇고, 찐득하며 냄새가 납니다. 이런 경우 아까워도 모두 버리길 바랍니다.
버리는 것을 추천하는 이유
쌀을 버리면 뭔가 죄를 짓는 기분이고, 벌을 받을 것 같고 참 마음이 불편합니다. 하지만 벌레 생긴 쌀을 먹고 아픈 것보다 버리는 것이 더 경제적입니다.
먹을 수 있다고 생각을 하여도, 벌레의 배설물, 알, 그 속에 있는 기생충, 바이러스, 세균 등은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되도록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쌀벌레 생긴 쌀 먹는 경우 증상
의학적인 소견은 아닙니다. 제가 직접 경험해보고 여러분에게 알려드리는 증상입니다. 그리고 왜 쌀벌레 생긴 쌀을 먹게 되었는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증상
- 장이 매우 아픔 (변비로 변을 못 본 통증 이상으로 아픔)
- 속이 매우 쓰림 (약을 먹을 정도로 강력하게 쓰림)
상한 음식, 문제가 되는 음식을 먹지 않았는데 갑자기 설사를 하면서 장을 찌르듯이 아프다면 쌀벌레를 의심하길 바랍니다. 또 밥만 먹으면 속이 너무 쓰려서 못 참을 정도라면 쌀벌레를 의심하길 바랍니다. 제가 쌀벌레 생긴 쌀을 먹고 겪은 증상입니다.
의하적 정보 검색 결과
쌀벌레 생긴 쌀을 먹는 경우 생길 수 있는 증상에 대해서 인터넷에 나오는 의학적인 정보를 검색한 결과입니다. 이점도 참고하길 바랍니다.
- 복통
- 설사
- 매스꺼움
- 구토
- 식중독 증상
- 알레르기 반응
- 곰팡이 독소 중독
먹고 아픈 것보다 버리고 새로 구매하는 것이 더 저렴합니다.
난 왜 벌레 생긴 쌀을 먹었을까?
현미밥을 먹기 위해서 쌀을 씻는데 뭔가 검은색 좁쌀 같은 매우 작은 것들이 3개 ~ 4개가 보이며 물에 흘러 가더라고요. 처음에는 “현미는 껍질이 있는 쌀이니 불순물이겠구나”라고 생각하며 그냥 먹었습니다.
멀리서 눈으로 봐도 다리가 달려 있지도 않고, 그냥 먼지, 검은색, 긴 모양을 가지고 있어서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죠. 어느 날 평소와 다름없이 현미밥을 먹으려고 쌀을 씻는데 이상하게 검은색이 12개 ~ 14개 정도가 나오더라고요.
눈에 정말 가까이 가져와서 보니 쌀벌레 더라고요. 어쩐지 밥을 먹을 때매다 배가 아프고, 설사하고, 속이 너무 쓰리길래 다른 음식을 의심 했는데 범인은 쌀이었습니다.
벌레 생긴 쌀 버리는 방법
음식물 쓰레기로 버리면 집안에 벌레가 퍼질 수 있습니다. 버릴 때도 몇 가지 주의가 필요하니 꼭 확인하고 버리세요.
- 살충제 뿌려서 버리기 (에프킬라 같은 것)
- 물에 씻어서 버리기
- 밀봉해서 버리기 (꽉 묶으세요.)
전 버릴 때 쌀 포대에 살충제를 잔뜩 뿌려서 음식물 쓰레기 봉투에 담아서 버렸습니다. 살충제를 뿌리지 않고 버리면 쌀을 비닐봉투로 옮기는 과정에 벌레가 떨어져서 집안에 벌레가 퍼지게 됩니다. 꼭 살충제를 사용하세요.
쌀 벌레 안 생기게 하는 방법, 보관 방법
- 냉장 보관 추천
- 25도, 습도 60% 이하에서 보관 추천
- 페트병, 밀폐 보관 추천
이 3가지만 지켜도 충분히 쌀 벌레 안 생기게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원리나 이유는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결론: 벌레 생긴 쌀 먹지말고 버리세요.
쌀벌레 생긴 쌀 먹어도 되는지 알아봤습니다. 괜히 먹고 아픈 것보다, 먹지 말고 안 아픈 것이 더 경제적이고 건강합니다. 버릴 때는 꼭 살충제 사용해서 버리고, 쌀벌레로 인한 오염은 눈에 보이지 않으니 항상 주의하길 바랍니다.
쌀벌레 생긴 쌀을 먹으면 꼭 아픈가요?
아닙니다. 상태에 따라 먹어도 괜찮은 경우도 있지만, 먹고 아픈 것보다 차라리 버리고 새로 사는 것이 더 좋습니다. 한국 쌀은 매우 저렴하니까요.
쌀벌레가 보이지 않는데 배가 아픈 이유는?
눈에 안 보이는 알, 배설물, 곰팡이 독소 등이 위장 자극을 줄 수 있어, 증상 없이도 탈이 날 수 있습니다.
냉장 보관하면 벌레가 안 생기나요?
네. 10℃에서 72시간 이상 보관하면 벌레 알·유충·성충까지 대부분 죽습니다. 냉동 보관을 하면 더 좋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밀폐 보관을 하길 바랍니다.
👇주부 9단을 만들어주는 글👇